▲(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블록체인뉴스】 올해 일본 엔화의 가치는 미국 달러 대비 20% 하락했고, 이에 따라 일본 소비자들은 급격한 가격 인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8월 소비자 물가는 연초 대비 2.8% 상승했으며 전기 요금도 함께 상승했습니다. 9월 말 현재 인플레이션은 3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중앙은행(BOJ) 총재는 "강력한 통화 완화 정책을 끈기 있게 유지해야 한다"라고 태도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러나 다이이치 연구소의 히데오 쿠마노는 "조금 혼란스럽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공식적으로는 엔화 약세를 허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부는 필요한 경우 긴축 정책을 경고하면서 인플레이션의 영향에 대해 일관적으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또한 정부는 저소득층에 기금을 지원하고 연료 및 동물성 식품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이 정책은 9월 중순 갱신됐습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일본의 공식 통화 정책을 조금 더 이해하고 미래를 내다보고자 합니다. 특히 엔화가 다른 외환에 대해 어떻게 작용할지 살펴보겠습니다.

◆ 엔화 약세 : 좋은 것일까 나쁜 것일까?
10년 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는 일본 주식 부양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엔화 약세를 허용했습니다. 

2022년 9월, 일본 주요 수출업체들, 즉 자동차 및 철강 산업은 엔화 약세로 수혜를 입었습니다. 다른 일본 기업의 해외 수익을 엔화로 환산해보면 재정건전성이 확보됐습니다. 

그러나 JFE 홀딩스의 마사시 테라하타가 설명했듯 2022년은 10년 전과 다릅니다. 그는 "에너지 가격이 수출업자들이 누리는 이점을 상쇄해 일본 기업들은 엔화 약세의 장점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일본은 천연자원이 풍부하지 않으며 필요한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해야 합니다. 

구로다 총재는 지난 3월 "엔화 약세가 부정적인 영향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9월 중순까지 애널리스트들은 그가 이러한 기조를 얼마나 더 유지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했고, 골드만삭스는 엔화가 계속해서 하락해 USD/JPY를 155에 가깝게 유지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 엔화 하락 요인은?
엔화 약세는 부분적으로 미국연방준비은행과 일본중앙은행 간의 정책 대조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9월에 일본중앙은행은 국가 통화를 더욱 압박하는 평화적인 모습으로 채권 매입을 늘리고 있었습니다. 연준은 일련의 금리 인상이 한창인 가운데 이달 말에 100 베이시스 포인트 인상을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일본중앙은행 총재는 강경파가 되기 전 안정적인 임금 인상을 원한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메이지야스다연구소의 고다마 유이치는 "중앙은행의 정책은 구로다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9월 첫째 주 엔화는 1.5% 하락한 미 달러당 144.99달러로 3일 연속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것은 몇 달 동안 지속된 달러 강세의 다음 단계였으며, 이는 일본중앙은행이 이에 대해 느긋한 태도를 취한 이유 중 일부일 수 있습니다. 

다이와 증권의 이샤위타 마리는 "일본중앙은행은 아마도 현 단계에선 엔화가 아니라 달러의 강세 문제라고 믿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달러에 대해 큰 손실을 보인 또 다른 통화인 유로화에 대해 엔을 움츠리게 하는 EUR/JPY 외환 쌍에 관해서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지만, 엔화 약세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8월 1일 EUR/JPY는 135.84에서 한 달 후 139.93, 9월 20일 143.65에 도달했습니다.

◆ 기대
소시에테 제네랄의 진 켄자니에 따르면, 구로다는 금리 인상이 인플레이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으며 연준의 금리 인상 주기가 줄어들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노무라의 유지로 고토는 "태평양 지역 통화 정책의 차이를 이해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한 가지 사항은 일본 정부가 바이든 행정부처럼 긴축 정책에 대한 지지층의 압력에 직면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9월 22일 열린 일본 중앙은행 회의에서 애널리스트들은 긴축 정책에 대한 열린 마음을 유지한다는 중앙은행의 기조가 엔화를 서포트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것은 외환 거래자에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일본 엔화의 변동성에 대한 우려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위에 언급한 여러 가지 이유로 향후 몇 개월은 예외적인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환 거래자는 보다 균형 잡힌 외환 거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실시간 환율과 각국의 주요 뉴스, 특히 경제 및 중앙은행 결정에 관한 헤드라인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지호 기자 hkbnews@hkb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블록체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